상단여백
HOME 신행
경산 제석사, 원효성사 성상 점안법회

〔앵커〕

원효성사는 화쟁사상과 일심사상으로 삼국통일의 사상적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받고 있는데요, 원효성사의 탄생지로 알려진 경산 제석사가 새롭게 원효성사 성상을 봉안했습니다. 점안식 현장에 대구지사 엄창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일심과 화쟁사상을 중심으로 불교의 대중화에 힘쓰며 수많은 저술을 남겨 불교 사상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원효성사.

은해사 조실 중화 법타 대종사가 성상에 점필을 하고 고깔을 벗기자 원효성사가 눈을 뜹니다. 

원효성사 탄생지로 알려진 경산 제석사가 지난 12일 새롭게 모신 원효성사 성상 점안법회를 봉행했습니다.

혜능 스님 / 제석사 주지
(저희 제석사를 찾는 모든 분들은 아마 환희심을 더 낼것 같고요. 그리고 세계 각지에 여기 순례지로 아마 많은 발걸음들이 이 자갈길을 소리 내서 밟고 갈 것 같습니다.) 

조현일 / 경산시장
(정말 세계에서 불교신도들이 몰려올 수 있고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려올 수 있는 그런 성지순례지로 꼭 만들겠습니다.)

이번에 모신 원효성사는 역사 기록과 교계, 학계의 철저한 고증을 거쳐 조성했고,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45호 조병현 목조각장이 은행나무로 조각했습니다. 

앞서 제석사는 원효성사가 수하고 있던 25조 가사를 재현해 은해서 조실 법타 대종사와 회주 돈명스님, 동국대학교 차기 이사장 돈관스님에게 전하고, 성상 조성에 힘쓴 김영기 삼관회장 등 3명에게 감사패를 전달했습니다.  

중화 법타 대종사 / 은해사 조실
(원효스님의 이러한 중생과 더불어 행동에서 불교는 대중화됐고, 그 가르침이 오늘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송천 돈명 대종사 / 은해사 회주
(제가 나름대로는 신라문화 연구소, 또 고고학하시는 분, 역사학자, 이분들하고 상의를 해서 세 가지 테마를 두고서 조각장하고 조각을 같이 하게 됐습니다.)  

돈관스님 / 동국대학교 차기 이사장
(원효성사님의 학문적 높이와 화쟁, 일심, 무애 등 삼대 사상은 한국불교의 우수성을 역사와 민족 앞에 우뚝 세우고...) 

성상 점안식은 ‘일심’과 ‘화쟁’으로 만물을 차별 없이 사랑하는 원효성사의 가르침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습니다.  

BTN 뉴스 엄창현입니다.
 


대구지사 엄창현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지사 엄창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