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교
MZ세대 포교 뭐가 중요한가? 뭐가 빠졌나?

[앵커] 

한마음선원 한마음과학원이 ‘현대인을 위한 생활수행과 포교’를 주제로 승려연수과정을 열었습니다. 2박 3일간 전법현장의 사례를 공유하며 시대변화에 따른 포교방향을 배우는 시간이 됐습니다. 안홍규 기자입니다.
---------------------------------
〔리포트〕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며 현대인들의 삶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불교도 시대 변화에 맞춰 새로운 포교방안과 법회운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마음과학원이 지난 24일부터 2박 3일간 ‘현대인을 위한 생활 수행과 포교’를 주제로 조계종 교육원 인증 승려연수과정을 경주 황룡원에서 열었습니다.

교육은 대행스님의 주인공 관법을 담아 24일 혜찬스님의 ‘현대적 생활 수행과 포교방안’으로 시작됐습니다.

혜찬스님 / 한마음과학원 운영위원장
(나 중심 개인이에요. 오로지 살피지를 않아요. 뭐가 귀한지를 몰라요. 정말 이 교육에 대해서도 인성계발에 대해서도 한번 우리가 21세기에서 아무리 물질문명시대고 발달했다고 해도 뭐가 빠져있을까. 왜 이럴까.)

25일에는 혜자스님의 ‘수행과 포교의 연계성’의 원리와 사례를 나누고, 혜벽스님의 ‘뉴노멀 시대 법회 활용 방안’을 교육했습니다.

또한, 26일에는 혜근스님의 ‘현대인을 위한 포교’ 강의를 마지막으로 승려연수교육을 회향했습니다. 

혜벽스님 / 한마음선원 부산지원
(코로나를 겪으면서 법회 인원수가 점점 줄어가지고 본래 스님들한테는 지혜가 풍부하게 갖춰져 있으니까 그 안을 두드려서 신도님들께도 그 안에 지혜를 깨워줄 수 있는 지혜, 공심에 마음을 얻어 가셔서 현장에서 잘 활용하실 거라고...)

교육을 이수한 수강생 스님들은 현대인들에게 맞는 포교방법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습니다.

무여스님 / 승려연수과정 수강생
(지금은 MZ세대라고 해서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고 가상현실이라든지 메타버스 이런 것들이 등장하고 있는 시대잖아요. 저희가 공부가 좀 잘 돼서 저희가 하고 있는 이 공부가 이 수행이 많은 분들께 잘 풀어서 현대적으로 쉽게 풀어가면서 소통과 공감을 해 나가면...)
경진스님 / 승려연수과정 수강생, 부산 부곡암 총무
(지금 한마음선원에서 하는 주인공을 찾는 관법에 대해서도 그게 실질적으로 그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해줬다는 것에 대해서 자기 자신의 내면을 볼 수 있는 그런 시간들을 자꾸 사찰에서 이끌어 준다면..)

전법현장의 사례를 공유하며, 실제 활용 가능한 교육을 전한 한마음과학원 승려연수과정. 

한마음과학원의 승려연수과정이 급변하는 시대에 전법의 초석을 다지고 있습니다. 
 
BTN 뉴스 안홍규입니다.


대구지사 안홍규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지사 안홍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