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
한국 근.현대불교를 빛낸 조사들

불교인재원의 ‘2600년 불교, 대중강좌로 이해하는 길’이 지난달 3차 강좌에 이어 4차 강좌로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4차 강좌는 ‘한국 근현대불교와 주요 조사’를 주제로 오는 30일 입재합니다. 남동우 기자입니다.
-------------------------------
재가불자의 공부열기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불교인재원 대중강좌가 4차를 끝으로 마무리됩니다.

불교인재원은 어제 기자간담회를 열고 '2600년 불교, 대중강좌로 쉽게 이해하는 길'을 주제로 1차 인도, 티베트 및 남방불교, 2차 중국불교에 이어 3차 한국불교 강좌가 회향했다고 밝혔습니다. 

4차 강좌는 오는 30일 입재하며, 매주 월요일 오후 7시 전법회관 선운당에서 한국 근현대불교를 빛낸 주요 조사에 대해 공부합니다. 

INT-엄상호/ 불교인재원 이사장
(우리보다 20~30년 아래인 분들은 (근현대불교를)전혀 모르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이번에 강좌를 하면서 참여하는 분들이 근현대불교 해야 (강좌가)마무리되겠다는 의견이 있어서...)

근현대 한국 선맥의 핵심 경허스님과 만공스님부터 봉암사 결사와 해인총림 주역 성철스님, 자운스님까지 총 15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CG 1 IN〉
일제강점기 항일민족운동을 펼쳤던 백용성스님과 만해스님, 한국의 부루나 존자 동산스님에 대해 김광식 동국대 교수와 김응철 중앙승가대 교수가 설명합니다.
〈CG 1 OUT〉

〈CG 2 IN〉
중앙승가대 교수 자현스님이 오대산을 지켜온 한암과 탄허스님을, 고영섭 동국대 교수가 한국불교의 대강백 한영정호스님과 청담스님을 주제로 강의합니다.
〈CG 2 OUT〉

〈CG 3 IN〉
법주사와 금오태전스님, 법보선원의 창건주 전강스님 강사로 김경집 진각대 교수가 나서며, 신창민 중앙대 명예교수가 한국불교와 통일을 주제로 특강을 합니다.
〈CG 3 OUT〉

INT-엄상호/ 불교인재원 이사장
(불교와 통일을 엮을 수 있다. 불자가 사회에 역할을 하는데 무엇을 하느냐? 앞으로 통일 문제는 한 번 해볼 문제가 아닌가? 내다본 겁니다.)

불교인재원은 오는 27일부터 ‘영원한 자유와 행복의 길’을 주제로 생활참선 입문과정 제16기를 개설합니다.

BTN뉴스 남동우입니다.

BTN불교TV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TN불교TV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