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실시간뉴스
오는 14일, 한마음과학원 제8회 학술대회'한마음과학: 인간, 생명’ 주제 학제 통섭적 연구, 대거 발표 예정

‘한마음 주인공 관법’으로 중생교화에 힘쓴 묘공당 대행 선사(1927~2012)의 사상을 인문·심리학·과학기술 등에 기반해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한마음선원 한마음과학원은 10월 14일 오전 9시 한마음선원 안양본원 3층 강당에서 ‘한마음과학: 인간, 생명’을 주제로 제8회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2개의 세션으로 이뤄지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대행 사상을 제반 학문들과 통섭·접근한 연구들이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세션1에는 ‘한마음심리학’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연구인 ‘심리학 역사의 관점으로 본 인간과 마음에 대한 고찰: 한마음심리학의 가능성 탐색(진복선, 한마음과학원)’과 트랜스퍼스널심리학을 창시한 로베르토 아사지올리(Roberto Assagioli)의 이론과 주인공 관법을 비교 고찰한 ‘대행 선사의 주인공 관법과 아사지올리의 탈동일시 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이광숙 ,한마음과학원·문진건, 동방대학원대학)’가 각각 발표됩니다. 또한 ‘인본주의와 이타주의의 상호함의성: 인순(印順)대사와 증엄(證嚴)대사의 철학(치엔테 린, 대만 자제대학)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세션2는 과학기술 등과 연계한 연구들이 소개됩니다. 세션의 주요 발표는 △‘주인공 원리와 한마음 원리의 관계성 연구(이상호, 서강대)’ △‘한마음과학의 관점에서 접근한 새로운 초전도체에 대한 탐색적 연구(강황진, 한마음과학원)’ △‘만성질병 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일 선원 등록자를 대상으로(한마음과학원 의학팀)’ 등 입니다.

또한 본원 3층 연화교에서는 교육학팀의 ‘한마음교육학 정립을 위한 연구: 대행선사 법문 분석을 중심으로’와 법문분류팀의 ‘핵심어-중심 접근에 의한 대행선사 용어집 개발’ 등 포스터 발표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