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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음요전〉 ‘나툼’ 공사상으로 분석

〔앵커〕

한마음선원 대행선연구원이 지난 주말 아홉 번째 계절발표회를 개최했습니다. 한마음요전에 나타난 ‘나툼’에 대한 의의와 배경을 불교 공사상과 연결해 연구한 결과 등 다양한 주제들이 발표됐습니다. 정준호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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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한마음선원 대행선연구원 아홉 번째 계절 발표회는 서울대학교 안성두 교수를 좌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온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첫 주제 발표에 나선 박기열 교수는 <한마음요전>에서 공의 나툼은 총 3절로 29개, 11개, 10개의 법문으로 구성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교수는 “3절은 각각 공의 실상, 자아의 실상, 세계의 실상을 다루고 있고, 대행선사는 ‘부처님은 바로 보면 반야요, 반야면 해탈이라고 하셨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기열/동국대학교 교수 
(여기서 찰나를 강조하시는 것은 뭐냐면 무상입니다. 쉽게 말하면 불교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무상성, 그다음에 무상성에 대한 강조의 의미로써 찰나를 많이 사용하고 계신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안성두 교수는 대행선사의 공사상을 새로운 시각들로 살펴본 다양한 주제는 결국 일체가 둘이 아님을 밝힌 대행선 보살도 구현에 대한 새로운 시각까지 엿볼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안성두/서울대학교 교수 
(보살행을 수행하는 보살들에게는 공성을 이해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깨달음으로 오지 않아요. 즉 그것을 측정하지 말고 대신 거기에 공성에 대한 것을 매우 익숙하게 해라고 해요. 그럴 때 우리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공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친숙하게 되죠.)

한마음선원 이사장 혜수스님은 불교 공사상이 자칫 잘못된 이해로 빠져들 수 있는데 연구자들의 연구 덕분에 대중들의 올바른 이해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습니다.   

혜수스님/한마음선원 이사장 
(공사상이 불교를 대표하는 용어이고 공이 허무, 염세적으로 해석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돼서 굉장히 감사했고 희망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학자 분들이 함께 연구하셔서 꼭 이루시기를 발원 드립니다.)

이날 안유숙 박사는 ‘나툼으로 향하는 수습위-유식의 관점에서 본 대행선의 2단계’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BTN 뉴스 정준호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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