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피플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선거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선거 기획보도 9] 일면스님 공약 1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후보로 나선 기호 4번 일면스님은 종단의 위의와 질서를 바로 세우고, 소통과 화합으로 종단의 안정을 되찾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를 위한 8가지 핵심 종책을 제시하고 불교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데 진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불교 관련 제법령과 종헌종법 제․개정을 통해 종단 발전에 힘쓰고 총무원장 임기단임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석호 기자입니다. 


일면스님은 무엇보다 중요한 건 “종단의 위의와 질서를 바로 세워 종지와 종풍에 어긋나지 않는 청정승가를 구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소통과 화합으로 종단의 안정을 되찾고, 새로운 불교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에 진력하기로 했습니다.

INT-일면스님 /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 4번
(이번에 총무원뿐만 아니라 한국불교가 어지러운 때에 제가 힘이 될까 하고 출마를 하게 됐고요. 제가 총무원장 선거에 출마했는데 여러분들이 잘 선택해주면 꼭 그런 염원을 성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면스님의 8가지 종책 가운데 하나는 종헌 질서 확립과 종단 위상 제고입니다.

----------------CG IN---------------

이를 위해 종단 사법권을 강화하고 올바른 집행을 통해 종단 질서를 확립하며, 사부대중을 포함한 종단 혁신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종헌종법연구위원회를 설치해 중앙종회를 전문화하고 활성화시키겠다는 방침입니다.

일면스님은 종무행정의 교구 이관을 통한 교구 중심제 실현도 핵심 종책으로 꼽았습니다.

교구 행정시스템 구축과 교구별 특성화 전략 지원, 교구 종무행정 인력 양성, 중앙 종무인력 교구 지원도 마련할예정입니다.

----------------CG OUT---------------
 
특히 말사주지 인사권을 교구에 이양하는 등 교구인사제도를 개선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INT-일면스님 /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 4번
(제가 8대 공약을 제시했고요. 그 중에서 특이한 건 본사에 이관할 수 있는 행정은 이관하고 또 그 중에서도 본사에 어떤 것을 이관해야 될지는 차츰 파악하면 되겠지만, 예를 들면 조금 불미스런 일이 있는데 그것을 총무원 호법부에서 불러서 조사해 징계하는 것 보다는 본사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을 만들어 주고요.)

----------------CG IN---------------

일면스님은 또 불교 관련 제법령과 종법 제․개정을 통한 종단 발전에도 힘쓰기로 했습니다.

총무원장 단임제 구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CG OUT---------------

연속성도 중요하지만 총무원장에게 집중된 막강한 권력이 종단 분쟁을 일으키기 때문에 권력을 고루 나누면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INT-일면스님 /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후보 기호 4번
(제가 마지막 공약에는 모든 권력을 내려놓고 그런 어려운 일은 제가 맡아서 양 어깨에 짊어지고 가겠다. 그리고 총무원장도 단임제로 하겠다. 그런 원을 세웠습니다. 왜 그러냐면 훌륭한 참 많은데 혼자서 이끌어 가려면 안 되고 능력 있는 분들이 요소요소에서 다 직책을 주면 잘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36대 총무원장 선거에 나선 일면스님은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종도들에게는 의지가 되는 청정종단 시대를 새로 열어 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BTN뉴스 이석호입니다.


이석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