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실시간뉴스
명상, 진정한 행복의 또 다른 이름

지난 2월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발표한 국가별 행복 지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OECD 32개 회원국 중 31위.

더불어 자살률은 13년 연속 OECD 1위를 기록했습니다.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라는 경제적 풍요로움에도 행복하지 않은 대한민국 국민들

이런 지표는 우리나라 고성장의 어두운 뒷면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낮은 행복지수, 높은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에게 명상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앞만 보고 질주하던 산업화시대를 지나 이제는 질 높고 행복한 삶에 주목하기 시작한 현대인

지난달 BTN불교TV가 주관방송사로 참여한 ‘제3회 슈퍼소울릴레이, 로움여행 in 제주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명상은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함으로 가득 차있던 머리와 마음을 온전히 비우고 진정한 자신과 만나는 기회였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명상을 통해 외부로부터 오는 스트레스, 내면에서 일어나는 감정의 변화로부터 온전히 자유로워져 강인한 마음의 힘을 얻었다고 강조했습니다.

int-지예슬/로움여행 in 제주 참가자
(저는 이전에는 감정에 취약했어요. 그래서 짜증을 느끼면 내가 왜 짜증을 느끼지 하고 자책하고 불안해했었는데 감정이 제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됐고 그래서 그런 감정을 느끼더라도 그냥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로 했습니다.)
int-아르벨/로움여행 in 제주 참가자
(많은 책을 읽고 자기계발 영상을 찾고 비즈니스훈련도 해봤지만 계속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이곳에 와서 수많은 가치를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그전에는 경험해보지 않은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쳇바퀴 돌듯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에서 벗어나 평소 긴장하고 있던 몸과 마음을 이완하고 자신의 깊은 내면에 집중해 진정한 평화로움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int-양지원/로움여행 in 제주 참가자
(뭘 자꾸 하려고 했었는데 여기서 느낀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다라는 걸 느꼈고 그냥 제 존재만으로도 그 사람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가치가 있을 수 도 있겠다...)

짧은 기간 동안 변화되는 몸과 마음을 느낀 참가자들은 몸소 경험한 명상의 효과를 공유하고 그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비움을 통해 고요함과 평화로움을 몸과 마음에 가득 채우는 자기 자신과의 진솔하고 깊은 만남, 명상.

명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돼가고 있습니다.

BTN뉴스 김하린입니다.


김하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