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
간화선 세상을 꿰뚫다 '간화선 대법회'

각종 갈등과 대립으로 지구촌 문명의 위기로까지 여겨지는 현대, 간화선 수행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법석이 열렸습니다.   선지식들이 전하는 이 시대 문제 극복 대안 팔공총림 동화사에서 찾아보시죠. 대구경북지사 신형섭기자 입니다.


간화선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마련된 간화선대법회 2013년에 이어 두 번째 법석이 팔공총림 동화사에서 지난 주말 열렸습니다.

일주일 일곱 선사가 안내할 간화선대법회의 첫 법석에는 조계종 종정 진제대종사가 올라 지혜와 행복의 가르침을 전했습니다.

<INT> 진제스님 /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 부처님의 진리를 깨달은 법을 만났다는 것은 복받은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좋은 수행을 안하고 어디서 무엇을 찾고 구하겠습니까. 그러니 오늘부터 우리 불자들은 화두를 들고 생활하면 진심이 날 일이 없고 근심.걱정이 싹 없어질것입니다. )

2013년 조계사에서 열린 첫 법회가 간화선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다면 이번 법회는 간화선 대중화와 세계화에 초점을 맞춰 불자들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INT> 의정스님 / 선원수좌선문화복지회 대표
(세계 곳곳에서 명상과 선이 붐을 이루고 있으나 그 많은 수행법중 가장 빠르고 유력한 대안은 바로 우리의 간화선입니다. )

<INT> 효광스님 / 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 참으로 시의적절한 야단법석으로 칠년대한에 단비처럼 감로의 법우가 되어 ... )

한국은 물론 세계 곳곳에서 대립하고 갈등하는 인류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간화선 대법회는 첫날 진제대종사에 이어 어제는 봉화 축서사 선원장 무여스님이 법석에 올라 삶의 지혜를 전했습니다.

오늘은 충주 석종사 금봉선원장 혜국스님이, 내일은 법주사 총지선원 선덕 함주스님이, 19일은 동화사 금당선원 유나 지환스님, 20일엔 지리산 상무주암 주좌 현기스님, 회향일인 21일에는 오등선원 조실 대원스님이 법석에 올라 간화선의 정수를 설합니다.

<INT> 이윤선 / 부산시 해운대구 우일동
(불자라면 누구나 또는 불자가 아니더라도 오셔서 함께하시고 각자 마음공부를 하고 가시면 정말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이 시대 문제를 극복할 대안, 일곱 선사가 전하는 삶의 지혜 간화선 대법회는 법회 다음날인 어제부터 BTN불교TV를 통해 매일 오전11시 20분과 저녁 11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무여스님 법석은 오늘 오전 8시 30분 첫방송됩니다.


BTNNEWS 신형섭입니다.


BTN불교TV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TN불교TV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