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
명상아카데미 첫 심화반 개설

지난 3월, 초기불교부터 대승불교까지 명상 관련 모든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명상아카데미 대강좌가 열려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번에는 기초반 수료생을 대상으로 심화반이 운영됩니다. 자세한 소식 남동우 기자가 소개합니다.
-------------------------------
한국명상지도자협회가 명상아카데미 기초반 수료생을 대상으로 제1기 심화반을 운영합니다.  

심화반은 명상상담, 참선불교, 초기불교전통, 통찰치유명상, 통합불교 5개 분과로 나눠 진행됩니다.

최대 3개 분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기초반과 심화반 동시 신청도 가능합니다. 

명상상담분과에서는 서울 목우선원장 인경스님과 안희영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교수가 '알아차림 명상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탐색', 'MBSR의 이해와 실습'을 강의합니다.

<SYNC> 인경스님/ 서울 목우선원장
(에니어그램이란 게 인간의 성격을 9가지로 분류하고 인간의 성격을 알게 되면 훨씬 상담하는데 도움 되고 가족간 조직간 현장에서 성격을 알면 서로를 포용할 수 있고 인정할 수 있다.)

서울 금강선원장 혜거스님, 상도선원장 미산스님, 행불선원장 월호스님, 박희승 한국문화연수원 교수, 김용환 한마음과학원 교수 등이 참선불교분과 강사로 나섭니다.

남양주 봉인사에서 2박 3일간 열리는 초기불교전통분과에서는 김열권 위빠사나붓다선원장 등과 함께 사마타와 위빠사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합니다.

<SYNC> 김열권/ 위빠사나붓다선원장
(저는 위빠사나의 마음관찰을 경전 중심으로 하고요, 부처님이 직접 하셨던 아나빠나사띠 호흡의 단계를 마음관찰과 연관해서 강의할 예정입니다.)

자비명상 대표 마가스님, 서울 참불선원장 각산스님, 오원칠 명상수행학교 행복수업 대표는 통찰치유명상분과에서 강의합니다.

통합불교분과에서는 행복마을 이사장 용타스님의 동사섭, 봉인사 주지 적경스님의 가피명상, 통담아카데미아 원장 선업스님의 표현명상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SYNC> 선업스님/ 통담아카데미아원장
(이론과 실참, 불교와 현대적인 심리치료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교육과 강의, 실참이 이뤄지기 때문에 통합불교분과라고 이름을 짓고 서울과 대구에서 한꺼번에 같이 강의가 교차로 이뤄지게 됐습니다.)

한편 명상아카데미 제2기 기초반이 10월 5일부터 12월 10일까지 행불선원과 금강선원에서 진행됩니다. 

BTN뉴스 남동우입니다.


BTN불교TV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TN불교TV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