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
불교인재원 대중강좌 시즌3

BTN에서 방영 중인 ‘2600년 불교, 대중강좌로 이해하는 길’ 3차 강좌가 시작됩니다. 오대적멸보궁의 건립자 자장율사부터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 ‘직지심체요절’의 백운경한선사까지 총 12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남동우 기자가 소개합니다.
-------------------------------
재가불자의 공부열기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불교인재원의 대중강좌 3차가 오는 26일부터 시작합니다.

1차 인도, 티베트 및 남방불교, 2차 중국불교에 이어 3차에는 한국불교를 주제로 강의합니다.

한국불교 종지종풍의 근원을 파악하고 실천 신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마련된 3차 강좌는 오는 5월 13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조계종 전법회관 지하1층 교육관 선운당에서 열립니다.

엄상호/ 불교인재원 이사장
(일반 재가신자 입장에서는 깊이 들어갈 기회가 없잖습니까? 그냥 절에 가서 기도하고 기복으로 주로 흐르고 하는데 역사적으로 접할 기회는 잘 없거든요. 어느 한 스님이라도 깊게 들어가서 (공부)하는 기회가 되지 않겠는가.)

오대적멸보궁의 건립자 자장율사부터 조계종 역사의 봉우리가 된 보조지눌, 태고보우스님 등을 거쳐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 ‘직지심체요절’의 백운경한선사까지 총 12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cg 1 in〉
이평래 전 한국불교학회장이 ‘해동성자와 무애행의 원효대사’를, 고영섭 동국대 교수가 ‘왕오천축국전과 혜초대사’를 주제로 강의합니다.
〈cg 1 out〉

〈cg 2 in〉
‘고려 천태종의 대각의천국사와 원묘요세국사’에 대해 최동순 동국대 불교학술원 연구원이, ‘고려 조계종의 위기와 대응’에 대해 김상영 중앙승가대 교수가 설명합니다.
〈cg 2 out〉

〈cg 3 in〉
‘조계종 중흥조 태고국사 보우 및 간화선의 전법’ 강사로 박희승 성철선서상연구원 연구실장이, ‘고려말 삼화상 지공, 나옹, 그리고 무학’ 강사로 허흥식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나섭니다.
〈cg 3 out〉

엄상호/ 불교인재원 이사장
(최근대사가 빠졌잖아요. 그래서 그것을 4차로 넣어서 한번 하는 것도 어떻겠는가. 최근 근대사까지 성철스님이라든지 이런 부분들까지 전부 다 (넣으면) 일반인들이 이해하는데 도움 되지 않겠나.)

불교인재원은 3차 강좌가 회향하면 근현대 불교를 조명하는 4차 강좌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BTN뉴스 남동우입니다.

BTN불교TV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TN불교TV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