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실시간뉴스
BTN, 문광스님 미주순회강연 시리즈 오는 19일 첫 방송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가 지난 8월 미국 주요 도시에서 진행된 문광스님의 강연시리즈 「한류의 원천 한국학과 한국불교-문광스님」을 10월 19일부터 약 8주간 8편을 방송합니다.

BTN인기프로그램 ‘화두의 바다 선문염송-문광스님’의 진행자이자 탄허학 1호 박사로  한국학의 지평을 넓히고 있는 문광스님은 지난 8월, 미주현대불교 창간 33주년 기념행사로  ‘한류의 원천은 무엇인가?’ ‘한류를 만드는 한국인은 어떤 사람들인가?’를 주제로 미국 샌프란시스코, 로스엔젤레스, 뉴욕에서 네 차례 순회 강연회를 가졌습니다. 

이에 BTN불교TV 제작팀이 문광스님과 모든 일정으로 동행하여 순회강연 전체와 질의응답을 촬영하고 이를 8편으로 구성한 「한류의 원천 한국학과 한국불교-문광스님」을 오는 19일 수요일 첫 방송합니다.

1~2편은 미국 산호세 디엔자대학(DeAnza College)에서 진행한 강연으로 문광스님은 한류가 한국의 단전(丹田) 문화와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불교의 우수성이 어떻게 발현되었는지를 이야기합니다.

3~4편은 ‘한류의 원천과 한국인’을 주제로 UCLA에서 펼쳐진 강연으로, 세계인이 주목하는 K-영화와 K-스포츠의 저력을 보조국사가 주창한 정혜쌍수(定慧雙修)의 한국 간화선으로 풀어냅니다.

 5편~8편은 뉴욕 원적사에서의 강연과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탄허스님의 예견과 영어로 최초 번역한 조선 후기 주역 해석서 ‘정역(正易)’을 소개하고, 아직 본격적으로 오지 않은 한류와 탄허스님의 미래에 대한 예지와 함께 ‘정역’을 새롭게 해석합니다.

문광스님의 미국순회강연과 현지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을 담은 「한류의 원천 한국학과 한국불교-문광스님」은 1편 본방송 10월 19일(수) 밤7시30분, 재방송 10월25일(화) 밤7시30분과 10월31일(월) 밤7시30분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 본방송을 합니다.

또한 BTN불교TV는 문광스님의 16박 17일의 미국 순례기를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내년 부처님오신날 특집으로 방송할 예정입니다.

「한류의 원천 한국학과 한국불교-문광스님」은 전국케이블TV와 IPTV- KT olleh(233번), SK BTV(305번), LG U+(275번), 스카이라이프(181번) 등 국내 모든 플랫폼과 BTN앱과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청가능하다. 또한 특집프로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 (www.btn.co.kr)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남동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동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