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
월산 대선사 25주기‥“고귀한 가르침 생생”

〔앵커〕

조계종 제11교구본사 불국사가 성림당 월산 대선사 25주기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습니다. 이날 월산 대선사 생애와 중도선 사상을 담은 학술 서적을 봉정했습니다. 안홍규 기자입니다. 
---------------------------------
〔리포트〕

[현장음]_월산 대선사 생전육성 법문
(불가훼 불가찬이라. 이건 비방할 수도 찬탄할 수도 없다 이 말이야. 다시 말해서 좋다든지 나쁘다든지 할 수가 없다는 그 말이야.)

조계종 제11교구 본사 불국사가 어제 경내 무설전에서 성림당 월산 대선사 25주기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습니다.

다례재에는 불국사 회주 성타 대종사, 승가대학원장 덕민 대종사, 관장 종상 대종사, 주지 종우스님을 비롯해 종단의 원로 스님들과 주요 소임자, 교구본사 주지 스님 등 사부대중이 참석했습니다.

나가 성타 대종사 / 불국사 회주ㆍ조계종 원로의원
(저희들은 큰스님의 뜻을 잘 받들고 또 가풍을 계승하는데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큰스님께 올리는 연구 논문이 있습니다. 저희들이 큰스님을 잘 받들겠다는 그 일환의 하나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추모 다례재는 불국사 승가대학원장 덕민 대종사의 축원을 시작으로 문도 대표 스님들의 헌향과 종사영반 등으로 진행됐습니다.

다례재에 참석한 원로 스님들은 월산 대선사의 가르침을 회고했습니다.

허허 지명 대종사 / 조계종 원로의원
(행하는 만큼 부처를 이루니 행이 바로 불도의 근본이 아니겠느냐. 조실 스님의 크나큰 덕과 한량없는 자비와 고귀한 가르침을...)

또한 조실 스님을 그리워하는 불국사 사부대중은 유지를 받들어 열심히 수행정진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종천스님 / 불국사 총무국장
(성림당 월산 대선사시여. 우리 후학들은 대선사님의 유지를 받들어 열심히 수행정진하며 불국토를 청정히 하겠습니다. 부디 연화대에서 굽어 살펴 주옵소서.)

이날 추모 다례재에서 월산 대선사의 생애와 중도선 사상을 엮은 학술 서적을 봉정했습니다.

특히, 월산스님의 사상과 유업을 현창하는데 공로가 큰 조계종 호계원장 보광스님과 대각사상연구원 김광식 연구부장 등에 감사패를 전했습니다.

보광스님 / 조계종 호계원장
(불사일법이 중이요. 일심분란이 도라는 말로 중도를 한마디로 ‘아 이것이 월산 큰스님의 선의 기본 사상이구나’ 해서 중도선이라고 하는 것을...)

불국사 사부대중은 월산 대선사의 가르침을 잊지 않고 후학양성과 불법홍포에 매진할 것을 서원했습니다. 
 
BTN 뉴스 안홍규입니다.
 


대구지사 안홍규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지사 안홍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