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실시간뉴스
쌍계사 '금강경오가해 강의' 출간 고불 봉정식고산 혜원 대선사 유지 이어받아 수행 매진 다짐

 

쌍계총림 쌍계사 초대방장으로 일평생 전법과 수행에 매진했던 고산 혜원 대선사.

쌍계사가 지난 7일 〈금강경오가해 강의〉를 출간하고 고불 봉정식을 봉행했습니다.

〈금강경오가해 강의〉는 지난 3월 원적에 든 고산 혜원 대선사가 조계사 주지를 역임하던 1970년부터 72년까지 법문한 내용을 1990년부터 부천 석왕사 신도들에게 강의했고 이를 모아 책으로 정리한 겁니다.

이암스님 / 쌍계총림 쌍계사 본말사암연합회장
(오늘 저희 후학들과 청신사 청신녀들은 발심선법의 세계로 이끌어주신 고산혜원대선사님의 금강경오가해 강의를 출간했음을 부처님과 제불보살님 스승님께 고하고 예를 다해 봉정합니다.)

〈금강경오가해 강의〉는 조계종의 소의경전인 금강경을 육조 혜능대사, 규봉종밀 선사를 비롯해 5명의 고승들이 금강경을 해석한 주석서 〈금강경오가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산 혜원 대선사는 금강경 경문뿐만이 아니라 주석도 직역과 해석을 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처님 가르침을 현대인들의 삶의 모습에 비춰 알기 쉽게 강의를 했습니다.

주지 영담스님은 〈금강경오가해 강의〉를 부처님 전에 봉정하며 대선사의 유지를 이어받아 수행에 매진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영담스님 / 쌍계총림 쌍계사 주지
(7권을 비단에 싸 부처님 옆이나 앞, 탁자 밑에 소반만 받쳐놓고 법당에 모시면 법보를 모시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금강경오가해를 스님들이 보시면 신도 포교하는 데 굉장한 도움이 될 겁니다.)

쌍계총림신서간행위원회는 능엄경, 유마경, 법화경, 선문촬요 등 조사어록, 법문집을 출간해 고산 혜원 대선사의 업적을 기릴 예정입니다.

고산스님 생전영상법문
(삼세제불 역대조사가 다 이 경으로부터 출현했으며 일체 모든 만법, 행과 불행, 부귀공명, 선악시비, 모든 것이 다 이 경으로부터 출현했다는 것입니다.)

BTN NEWS 조현제입니다.

 


조현제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현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