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교
온라인 즉문즉설 대중강연 'Go! Inside'

〔앵커〕

BTN불교TV가 한국불교 원로 스님부터 해외불교 지도자들까지 총망라하는 비대면 온라인 대중강연을 준비했습니다. 불교, 과학, 심리학, 인문학 등의 전문가들도 초청해 즉문즉설하는 무차설법대회를 만들 예정인데요, 정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이 강제된 시대에서 스승의 가르침에 목마른 불자들의 간절한 바람을 이뤄낼 고품격 대중강연이 준비됐습니다.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불교TV가 준비한 비대면 온라인 대중강연 <Go! Inside: 마음을 바꾸는 시간>.

연말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스튜디오나 스튜디오에 준하는 가설법당에서 대형모니터로 대중들과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 줌을 통해 진행됩니다.

30분 이내의 강연 또는 법문과 60분 내외로 즉문즉설도 함께 진행해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무차설법대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강사진은 불자들이 평소 만나기 힘든 큰스님들부터 젊은 수행자들, 과학․의학․심리학․문화예술 등 각계각층 전문가들로 구성됐습니다.

수행자들 뿐 아니라 뇌과학자, 심리학자 등 인간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통찰해내는 전문가들이 코로나시대에 우리가 놓치고 있는 주제들을 점검합니다.

홍창진 천주교 광명성당 주임신부 등 이웃종교계 열린 지성들도 초청돼 포용과 화해, 평화를 추구하는 종교 간의 대화의 장도 마련됩니다.

유권준/BTN불교TV 전략기획실장
(‘고 인사이드’는 코로나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구하는 대중강연의 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일단 코로나 시대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좀 각계 전문가들을 통해서 의견을 구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Go! Inside: 마음을 바꾸는 시간>은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면 내 마음속으로 들어가보자’는 취지에서 출발했습니다.

우리 마음속 욕망과 감정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진단하고 우리가 놓인 상황, 내면의 갈등, 자연과 사회 문제까지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다뤄보는 겁니다.

특히 물질세계의 탄생에서 생각과 의식의 출현, 자아의 발생, 이를 둘러싼 철학적ㆍ종교학적 심도 있는 고찰을 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묻는 자리로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유권준/BTN불교TV 전략기획실장
(‘고 인사이드’라는 이름에서 보이듯이 문제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도 있다. 이런 차원에서 마음수행이라는 시대정신을 구하는 대중강연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서구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마음챙김 명상과 한국 전통의 간화선 수행, 심리학적 연구에 이르는 다양한 수행전통을 논의하는 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주목됩니다.

매주 두 명의 라이프 멘토가 진지한 주제를 쉽고 명쾌한 언어로 풀어낼 ‘Go! Inside에 참가하려면 전화나 BTN불교TV 홈페이지로 사전신청을 하면 됩니다.

BTN 뉴스 정준호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