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6부작 영상으로 코로나 블루 심리치료

앵커]

국제구호협력기구 더프라미스가 코로나19로 지친 사람들의 심신을 달래는 데 도움을 주는 영상 6편을 제작했습니다. 알아차림 명상부터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 관계 연결하기까지 현대인에게 필요한 심리적 자가치료를 제시하는 ‘회복의 움직임’ 시리즈를 최준호 기자가 소개합니다.
-------------------------------------
[리포트]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의 건강이 모두 위협받는 시기.

사단법인 더프라미스가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로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회복의 움직임’이라는 제목의 6부작 동영상은 더프라미스가 조계종 총무원의 후원을 받는 ‘감염병 지원 공중보건인력을 위한 심리사회적 지원 프로그램 사업’의 일환입니다.

영상 제작은 당초 사업 내용에 없었지만 조계종 사회부에서 현 상황을 감안해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했습니다.

묘장스님 / 더프라미스 상임이사(전화인터뷰)
(사회부가 막혀 있지 않아서, 원래 우리가 하려는 사업에서 장애가 걸려 있잖아요. 그런 것을 원래 허락을 안 해주면 못하는데, 영상으로 제작하는, 우리도 접촉하지 못 하니까, 영상으로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을 허락해 줘서 잘 만들었죠.)

‘회복의 움직임’은 하루 5분 자기 돌봄 회복을 위한 몸·마음 돌봄법 가이드 영상입니다.

1편 ‘멈추고 알아차림’에서는 내 몸과 마음의 상태를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2·3·4편은 간단한 요가 동작을 통해 심신 안정, 스트레스 해소, 경직된 근육 이완과 숙면을 돕는 움직임을 소개합니다.

‘회복의 움직임’ 3편 영상 중
(스트레스가 가득할 때 나를 떠올려 보세요. 나 자신을 지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긴 에너지가 꽉 차 있는 몸과 마음에 잠시 머물러 봅니다. 움직임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해소와 방출이 일어날 거예요.)

5편 영상은 일상생활에서 오감을 느꼈던 것들을 상기시키며 심리적 안정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고, 6편에서는 지난 영상을 되돌아보며 주변과의 관계를 상기합니다.

묘장스님은 특히 현대인들에게 3편 ‘스트레스 해소 움직임’ 영상을 추천했습니다.

받은 스트레스를 쌓아놓지 않고 3편에서 제시하는 행동을 통해 바로 풀어내면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묘장스님 / 더프라미스 상임이사(전화인터뷰)
(일상 속에서 화가 나거나 분노가 치미거나 또는 깜짝 놀랐거나, 이런 상황들이 닥칠 때가 있어요. 그 때 3편에 나와 있는 뭐라도 꼭 쥐었다가 놓거나, 응어리졌다가 탁 풀어내는, 영상에 나온 것들을 따라하다 보면 바로 응어리가 없어지는 거죠. 트라우마로 남지 않는 게 되는 거죠.)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비대면 심리사회적 지원을 위해 더프라미스가 제작한 ‘회복의 움직임’ 영상은 더프라미스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BTN 뉴스 최준호입니다.


최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