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실시간뉴스
잭 콘필드와 트루디 굿맨 온라인 강연 "명상은 앎 아닌 실천"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불교TV와 명상앱 마보, 불광출판사가 공동으로 준비한 잭 콘필드와 트루디 굿맨의 온라인 명상 강연이 시청자들의 뜨거운 참여와 함께 성료됐습니다.

세계적인 명상 스승들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첫 온라인 강연 첫 번째 주제는 ‘위기의 시대, 현명한 자비심에 대하여’.

잭 콘필드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운 시기에 힘들다고만 생각하며 부정적 감정을 유지하기 보다는 명상을 통해 내면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강연에 참여한 시청자들에게 명상을 배우고 수행을 하면 삶의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잭 콘필드 / 명상지도자·심리학자
(우리 중 일부분은 운이 좋게도 미얀마나 한국, 인도 등 불교의 지혜가 있는 곳에 가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숭산스님 같은 스승을 모시고 수행을 하면 사람들은 깨닫게 됩니다. 우리의 기술적인 부분 이외에 내면의 기술, 능력이 마음을 바꿔내고 발전시킵니다.)

잭 콘필드는 즉각적이고도 큰 변화를 느끼기 위해서는 마음챙김으로 시작하는 다양한 명상 수행을 머리로 배우고 아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잭 콘필드 / 명상지도자·심리학자
(8천 개의 다른 연구들이 발표됐습니다. 마음챙김, 사랑, 동감, 꾸준한 내면의 수행은 몸과 마음에 모든 종류의 이점을 챙겨줍니다. 더 나은 정서를 가져다주고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고 또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주고 정서적인 힐링을 더 빠르게 해줍니다.)

이어진 강의는 잭 콘필드의 반려자 트루디 굿맨이 진행했습니다.

트루디 굿맨은 강연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이 세상에 이런 가르침이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큰 행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불교에 기반한 명상 수행을 통해서 개인적으로는 내면의 평화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사회적으로는 세상을 더 살기 좋게 하고 지혜롭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루디 굿맨은 강의 참가자들을 위해서 직접 명상을 지도했습니다.

트루디 굿맨 / 명상지도자
(내 이마 쪽에 주의를 기울이며 내 이마와 머리가 행복하기를 하고 생각을 해봅니다. 내 머리 전체가 편안하게 쉬고 있음을 느껴보세요.)

트루디 굿맨은 자신의 첫 명상 스승이었던 숭산스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불교 명상과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게 됐다며 명상지도자로서 활동하는데 큰 영향을 준 숭산스님과의 일화도 전했습니다.

트루디 굿맨 / 명상지도자
(한국을 방문했는데 저는 영광스럽게도 스승인 숭산스님과 함께 한국의 천년고찰들을 방문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스승님의 수덕사를 비롯한 사찰들을 방문한 것은 정말 좋은 경험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날 온라인 강연 참석자들은 강의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자유롭게 온라인 기부금을 후원했습니다.

명상 스승들은 후원금 전액을 블랙 라이브즈 매터, 흑인 인권운동을 하고 있는 단체들에 기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BTN 뉴스 정준호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