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교
법정스님 유지 이어 대학생 장학금 지원

[앵커]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는 법정스님의 무소유 정신을 이어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맑고 향기롭게가 대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대학생 장학 사업을 시작합니다. 보도에 이석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법정스님의 무소유 가르침을 실천하고 있는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가 제1회 대학생 장학 사업을 공모합니다.

장학 사업은 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고 법정스님의 무소유 가르침을 실천하는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서류접수는 다음 달 13일부터 29일까지며 홈페이지에서 장학금 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재학증명서 등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자격은 서울 성북구에 있는 법인 근교 대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지부 추천 대학생이면 되고, 소득 기준에 따라 최대 200만 원에서 최저 5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홍정근 / (사)맑고 향기롭게 사무국장
(그냥 장학금을 지원하는 형태가 아니라 법정스님의 무소유 정신 또 맑고 향기롭게 살아가기 운동의 정신을 함께 공유하고 또 힘을 한 번 모아보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맑고 향기롭게는 법인이 출발한 1994년부터 ‘맑고 향기롭게 장학 사업’을 제정하고,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1999년에는 길상사를 보시한 고 길상화 보살의 무주상보시 정신을 담아 ‘맑고 향기롭게, 길상화 장학생’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지금까지 중고등학생 717명에게 10억 5천여 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습니다.

고등학교가 무상교육으로 바뀌면서 올해부터는 ‘맑고 향기롭게 대학생 장학사업’을 시행하고, 대학생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맑고 향기롭게는 법정스님이 생전 자신의 수필집인 ‘무소유’ 인세를 어려운 학생들에게 나눠줬던 뜻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홍정근 / (사)맑고 향기롭게 사무국장
(학업을 위해서 장학금을 지원하면서 또 대학생들과 맑고 향기롭게와 함께 여러 봉사활동이라든가 또 맑고 향기롭게에서 진행하고 있는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맑고 향기롭게 홈페이지(www.clean94.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심사를 거쳐 6월 18일 홈페이지에서 발표하거나 개별 통보할 예정입니다.

BTN 뉴스 이석호입니다.


이석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