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원빈스님이 천수경으로 전하는 행복이야기

[앵커]
BTN불교TV 인기 프로그램, 청춘 토크쇼 ‘절친’의 원빈스님이 천수경을 소재로 책을 펴냈습니다. 콘텐츠 속 강연을 쉬운 언어로 바꿔 천수경의 바른 이해와 행복의 길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동근 기자가 소개합니다.
------------------------------
[리포트]
‘쉬운 불교와 행복해지는 천수경.’ 

서문을 통해 저자가 독자들에게 던지는 첫 번째 화두이자 메시지입니다.

BTN불교TV 청춘토크쇼 절친 시즌3로 청년 불자들과 마음을 나눈 원빈스님이 프로그램의 근간이었던 천수경을 주제로 신간을 발표했습니다. 

책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경전이자 의례용으로 독송되는 천수경에 대해 팔만대장경속 모본 천수경과 보리심을 중심으로 최상의 수행방편과 올바른 삶의 가치를 조명했습니다.

특히 원빈스님은 현행 천수경을 삼문팔달의 구조로 나눠 BTN 프로그램 속 강연의 내용을 쉽고 상세하게 글로 풀어내며 불교의 목적이 이고득락의 증득이자 행복임을 강조합니다.

원빈스님/ 서울 자등명선원 주지(전화인터뷰)
(모본이 되는 광본천수경을 소개하고 싶었고 관세음보살이나 신묘장구대다라니 중심이든지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가교역할을 하는 보리심에 대해서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책은 천수경의 핵심인 보리심 수행단계를 토대로 청보리심과 권보리심, 원보리심, 무상보리심 등을 조명하고 8단을 끝으로 다시 청보리심으로 출발하는 보리심의 순환구조를 밝힙니다.

원만한 참회에 대해서도 설명하는데 이는 피해자나 불보살이 아닌 본인을 설득하는 과정이라며 죄책감의 탈피는 끝임 없는 작심과 팔보리심의 무한순환을 거쳐야 한다고 말합니다.

원빈스님/ 서울 자등명선원 주지(전화인터뷰)
(천수경을 쉽게 독송하고 듣고 배우는 신행활동을 넘어서 수행과정을 요약해 놓은 목차 속에 자세한 내용들을 채워나갈 수 있는 수행을 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천수경에 내재된 행복 방법론도 분류하며 악업범부에게는 고통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염불을 제시하고 선업범부에게는 소원성취를 통해 즐거움을 증장시키는 기도를 이야기합니다.

이어 궁극의 행복을 추구하는 이들을 들며 관세음보살의 무애대비심인 보리심의 철학적 이해와 실천방법인 신묘장구대다라니 이근원통 수행방법을 제시합니다.

원빈스님/ 서울 자등명선원 주지(전화인터뷰)
(부처님 당시부터 세상 사람들이 원하는 거의 모든 행복에 대한 섭수를 이미 하셨습니다. 방법론까지 제시해 주신 분이 부처님이시기 때문에...)

쉬운 언어와 문체로 행복의 근원과 천수경 수행의 당위성을 제시한 원빈스님. 

책은 한국불교의 보석인 천수경을 통해 보리심의 완성과 일상을 바꾸는 힘을 일러주고 있습니다.

BTN 뉴스 이동근입니다.


이동근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