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비보사상 되새기는 '도선국사 문화예술제'

〔앵커〕

전남 영암출신으로 ‘선풍수사상’으로 알려진 도선국사를 기념하는 문화예술제가 월출산 도갑사에서 열렸습니다. 도선국사의 탄신일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 지역대표 문화예술제 현장에 김민수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전남 영암의 명산 월출산 자락에 위치한 도갑사.

영암출신의 도선국사가 창건한 사찰인 도갑사가 스님의 탄신 1192주년을 기념해 지난 5일 ‘도선국사 문화예술제’를 개최했습니다.

올해 14회를 맞는 지역대표 문화행사로 ‘남은 곳은 고루 나눠 부족한 곳을 채우게 한다’는 도선국사의 비보사상을 기리기 위한 자리입니다.

설도스님 / 도갑사 주지
((도선국사의) 큰 뜻을 깊이 되새기며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웃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고 미물 하나라도 연고 없이 살생하지 않으려는 마음을 다짐하는 그런 뜻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발원합니다.)

문화제는 사진촬영대회와 전시회 등에 이어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불교TV가 특집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 ‘도선국사 선풍수’의 시사회로 꾸며졌습니다.

법요식에 주지 설도스님을 비롯한 대중 스님들과 전동평 영암군수, 조정기 영암군의회 의장, 서삼석 국회의원 등 사부대중 500여명이 참석해 도선국사의 유훈을 기렸습니다.

전동평 / 영암군수
(도선국사께서 늘 중심에 두셨던 ‘비보사상’ 환경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고 함께 살아가는 그 정신, 천 년 전 정신이 바로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가장 큰 깨달음과 가르침을 주는 것 같습니다.)

서삼석 국회의원은 상대적으로 문화행사를 접하기 힘든 지역주민들에게 클래식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물한 도갑사에 감사를 전했습니다.

서삼석 / 국회의원
(이렇게 고즈넉한 산사에서 평소 범접하기 힘든 이런 문화제를 개최해주신 도갑사 주지 설도스님과 도갑사 신도회 또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어썸 팬텀오페라 공연에 이어 청학동 김봉곤 훈장과 국악자매의 무대로 본격적인 산사음악회의 문을 열었습니다.

청학동 국악자매는 관객들의 박수에 재미와 웃음으로 화답했고 트로트 가수 진이랑, 국악인 오정해, 가수 김수희 등의 무대가 이어졌습니다.

전혜성 / 서울 도곡동
(그 편곡한 곡들. 새로 편곡해서 올리신 곡들이 되게 좋았어요. 트로트도 굉장히 이 지역분들이 같이 어울리면서 좋더라고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이런 산사음악회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문화예술제에 참석한 사부대중은 나눔으로 부족한 곳을 채우는 도선국사의 비보사상을 되새기며 지역 주민들과 함께 화합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BTN 뉴스 김민수입니다.


광주지사 김민수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지사 김민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