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실시간뉴스
조계종, 다음달 10일 백년대계 위한 교육불사 후원법회

조계종이 지난 10년의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발판 마련에 나섭니다.

조계종 교육원이 원행스님을 승가교육진흥위원회 위원장으로 다음달 10일, 원로의원, 전국교구본사 주지, 종회의원을 비롯해 신도단체장 등 종단 주요 인사를 초청해 교육불사 후원법회를 봉행합니다.

진광스님/조계종 교육원 교육부장
(교육 불사 후원법회는 승가교육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서 승가교육 개혁불사를 완성하고 전법교화 활동인 승려결사체 까지 지원함으로써 복지까지 구족한 승가공동체구현에 기여하겠다는 구상입니다.)

2011년에 이어 8년 만에 봉행하는 교육불사 후원법회는 승가교육을 시대에 맞게 개선하고, 장학제도와 연구비, 무료연수교육, 전법교화활동 지원 등 최근 10년 사이 다양하게 확대된 승가교육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진광스님/조계종 교육원 교육부장
(2011년 후원행사를 통해 조성한 승가교육 기금으로 석․박사 과정 장학금 지원과 각 승가대학 및 승가대학 상주교수 연구비 지원 또 승납 10년 및 15년 이하 스님에 대한 연구교육비 보조 등을 승가교육기금으로 집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8년이 경과한 지금 승가교육기금이 이미 고갈됐고 안정적인 승가교육기금 확보를 위해 교육불사 후원법회를 개최하게 됐습니다.)

교육원은 2009년 교육원장 현응스님 취임 이후 행자교육과정을 재설계하고 승가대학에 표준교과를 도입하는 한편 국내외 장학승에 15억 원을 지원하고, 교육아사리를 비롯한 국내외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 투자해 왔습니다.

승려연수교육을 통해 조계종 스님들의 평생 교육시스템을 구축했을 뿐 아니라 승가결사체 활동 지원으로 전법교화를 통한 사회 공동선 실천에도 기여해 왔습니다.
 
이외에도 염불, 토론, 외국어, 설법 등 다섯 차례에 걸친 학인대회는 국내외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승가는 물론 사회에 한국불교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2011년 후원법회를 통해 모인 기금이 이런 승가교육의 변화와 발전에 초석이 됐습니다.

조계종은 오는 10일 후원법회를 통해 10년간 이어온 교육개혁의 고삐를 다잡고 구도와 정진은 물론 행복한 공동체 구현에 기여하는 승가교육 개혁을 쉼 없이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BTN뉴스 이은아입니다.


이은아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