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교
봉녕사 금강율학승가대학원 '계율과 수행 관계' 연수교육

수원 봉녕사 금강율학승가대학원이 ‘계율과 수행의 관계’를 주제로 연수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묘엄스님의 계율사상을 계승하기 위한 것으로 3박 4일간 진행됩니다. 김근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수원 봉녕사 금강율학승가대학원이 지난 12일 ‘계율과 수행의 관계’를 주제로 연수교육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연수 교육은 묘엄스님의 계율사상을 계승하기 위한 것으로, 6년 동안 주제를 정해서 진행하고 있는 겁니다. 

이번에는 특히 계율을 실수행에 접목할 수 있는 갈마 작법을 주제로, 대만 남보타사 불학원 부원장 본인스님과 대만 의덕사 비구니 스님들, 동화사 율학승가대학원 율주 지운스님을 법사로 초청해 3박 4일간 진행됩니다.

첫째 날, 첫 수업으로 진행된 본인스님의 결계실습 시간.

본인스님은 계를 받게 되면 출가자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며 계율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INT-본인스님/대만 남보타사 불학원 부원장
(사미니나 식차마나니 (같이) 새로 구족계를 받은 스님들이 2년이나 6년이 되지 않은 경우, 또 계를 받은 지는 오래 됐지만 비구니 계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는 반드시 비구니 스승님을 의지해서 율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6년 동안은 반드시 계율을 배워야 됩니다. 계를 받은 지 오래됐는데도 비구니 율법을 배우지 않아서 계율을 모르면 계율을 모르는 계를 범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 교육의 핵심은 출가 수행자로서의 역할과 의무 중 ‘작지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인스님들은 출가자가 수행을 할 때 안거하는 장소를 정하는 법, 안거 중에 생기는 크고 작은 일을 처리하는 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INT- 도과스님/ 봉녕사승가대학 4학년
(올해로 벌써 계율연수 수업을 4년 째 듣고 있는데요.
제가 지금 현재 4학년인데 1학년 때 듣던 것보다 계속해서 연달아 듣다 보니까 이전에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이 이해가 되기도 하고…)

INT - 능윤스님/봉녕사금강율학승가대학원 전문과정 2년차
(저는 승가의 청정성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정성을 유지하는 것에 있어서 계율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고 이 계율과 수행의 연수를 통해서 청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많이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스님들은 올해로 6회째를 맞은 계율특강을 통해 출가 수행자로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지계정신에 대한 의식을 높이기를 염원했습니다.

BTN뉴스 김근우입니다.


김근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근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