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하나된 세계 비구니 스님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하고 있는 세계 각국 비구니 스님들을 대상으로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불교국가 태국에서 개최돼 한국에서는 명법사 회주 화정스님과 정토사 주지 선오스님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는데요. 다음 달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불교비구니평화대회를 앞두고 화합을 도모하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태국 라용에서 이동근 기잡니다.
------------------------------
태국 동부 해안의 황금 도시로 불리는 라용.

전 세계 각지에서 모인 비구니스님들이 현지인들의 따뜻한 환대를 받으며 행사장으로 향합니다.

지난 8일, 태국 라용 국제여성명상센터에서 걸출한 불교여성상 시상식이 개최됐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마련된 행사로 포교와 문화, 교육 등 각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선보인 비구니스님들을 선정, 17회 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날은 베트남과 대만, 중국 등 20여 비구니스님들이 수상한 가운데 한국에서는 평택 명법사 회주 화정스님과 당진 정토사 주지 선오스님이 선정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화정스님은 지역을 대표하는 어린이집과 노인요양시설 등 단계별 공간을 마련하고 노숙자를 위한 무료급식도 30년간 이어오며 지역복지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지난 2016년에는 대만 비구니협진회가 마련한 걸출 비구니 공헌 표창장도 수여하며 한국 비구니 위상 증진은 물론 세계 각국의 가교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t- 화정스님/명법사 회주
((한국 비구니스님들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부족함이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선원에서 수행을 했고 승가대학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의 비구니스님들이 모두 상을 받을 때까지 뒤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진 정토사 주지 선오스님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습니다.

지역 최초의 아동복지센터를 설립해 운영 중인 스님은 17년간 노인복지와 희망의 징검다리, 인권보장증진위 활동 등 소외계층을 위한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int- 선오스님/정토사 주지
(힘들게 포교하고 정진하며 복지사업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인간 관세음보살로 사는 분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게 돼서 저한테는 굉장한 경험과 좋은 정진의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시상식은 다음 달 12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1회 세계불교비구니평화대회의 기념비적 성격을 띠기도 했습니다.

이날 참석했던 세계 각국 비구니 스님들이 서울에 다시 모여 비구니 승단발전과 화합을 도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int- 홍안스님/세계불교비구니협회 부회장
(처음으로 열리는 세계불교비구니평화대회를 통해 각국 비구니스님들이 모두 하나가 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standing-
(자비와 봉사정신을 꽃피우며 한국불교의 우수성을 재확립한 화정스님과 선오스님. 두 스님의 공로는 다음달 한국에서 열리는 세계불교평화대회의 소중한 기폭제가 됐습니다. 태국 국제여성명상센터에서 BTN뉴스 이동근입니다.)

BTN 뉴스 이동근입니다.


이동근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