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쫑카파 '연기찬탄송' 한글 번역

티베트 불교 최대 종파인 겔룩파를 세운 쫑카파 대사의 가르침 중에서 공성과 연기법에 대한 가르침인 '연기찬탄송'이 한글로 번역됐습니다. 남동우 기자가 저자인 한국티베트불교사원 부산 광성사 주지 소남스님을 만나 책의 소개와 의미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
책 '티베트 스승에게 듣는 연기법의 지혜'는 람림 린포체 주석서를 바탕으로 게시 소남 걀첸스님이 한국티베트불교사원 부산 광성사에서 이틀에 걸쳐 8차례 총 13시간 강의한 내용을 묶은 겁니다.

INT- 게시 소남 걀첸스님/ ‘티베트 스승에게 듣는 연기법의 지혜’ 저자
(쫑카파 대스승님의 연기탄찬송, 58게송으로 돼 있습니다. 그것을 토대로 해서 제가 한국불자들에게 이틀 동안 강의한 내용을 녹취해서 만든 겁니다.)

소남스님은 최고학위인 현교 박사와 밀교 박사를 받았으며 10년간 인명학과 반야학, 중론 등을 가르쳤습니다. 

이 책은 티베트에서 두 번째 부처님으로 칭송되는 쫑카파 대사로부터 내려온 공성과 연기법에 대한 가르침인 '연기찬탄송'의 법맥을 풀어놓은 야단법석입니다.

INT- 게시 소남 걀첸스님/ ‘티베트 스승에게 듣는 연기법의 지혜’ 저자
(색즉시공 공즉시색, 공성과 연기법이 둘이 아닌 동전의 양면처럼 대승불교에서는 연기법 공사상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 주로 부처님의 공사상에 대해 깊이 설명했습니다.)

'연기찬탄송'은 쫑카파 대사가 오랜 수행정진으로 공성의 뜻을 연기의 뜻으로 깨우친 순간, 가슴 벅찬 감동으로 연기법을 자유자재로 설하면서 지은 게송입니다.

즉 공성의 심오한 뜻을 연기로 깨달아 부처님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믿음을 얻은 뒤, 연기법을 찬탄하는 중요한 논서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중생들이 윤회의 바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연기의 가르침을 주셨는데, '연기찬탄송'은 불교는 무엇이고 부처님은 어떤 분인지에 대한 답입니다.

티베트 라싸에서 태어나 인도로 망명, 달라이라마 존자에게 사미계와 구족계를 수지한 소남스님은 달라이라마가 방한하면 종교화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INT- 게시 소남 걀첸스님/ ‘티베트 스승에게 듣는 연기법의 지혜’ 저자
((달라이라마)존자 개인과 티베트에 도움이 되는 것보다 존자님이 한번 오시게 되면 한국불교는 물론이고 개신교와 천주교 종교화합, 존자님께서 여기에 오시는 이유가 바로 종교화합 때문입니다. 한국 전 국민에게 도움이 될 거에요.)

소남스님은 이 책을 통해 한국 불자들이 늘 참구하는 진리는 무엇이고, 참나는 누구인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BTN뉴스 남동우입니다.


남동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동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