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행
생활참선 대중화 나선다‥참선지도자도 양성

불교인재원과 성철선사상연구원이 참선의 생활화와 대중화를 위해 생활참선 강의를 마련합니다. 올해는 특히 전문코스를 처음으로 진행하고 과정을 마치고 일정의 자격을 갖추면 생활참선 지도사 1급 자격증도 수여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이석호 기자가 전합니다.
--------------------------------

재가불자를 위한 교육과 수행으로 신행운동과 인재양성에 매진해온 불교인재원이 성철선사상연구원과 공동으로 ‘영원한 행복의 길’ 생활참선을 개강합니다.

제7기 입문코스는 3월부터 5월까지 주1회 씩 총 13강으로 진행됩니다.

입문코스는 불교와 참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중도정견을 갖추고 이를 체득해 실천하는 생활참선으로 안내합니다.

불교교리 공부를 마치고 해인사 백련암에서 증명법사인 원택스님에게 성철스님의 화두를 받아 실참으로 들어가는 참선 입문 코스입니다.

입문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심화과정은 1년 6개월의 3학기로 진행됩니다.

성철사상연구원 박희승 교수가 금강경을, 불광연구원 서재영 박사가 돈황본 육도단경을 강의를 맡았습니다.

INT- 엄상호 / 불교인재원 이사장
(사실 불교를 위해 제대로 하는 그런 분들이 많이 배출이 돼서 사회적으로 어렵지 않은 불교 쉬운 불교 이렇게 해서 사회 많은 분들에게 보급이 되는 게 좋지 않겠느냐 이런 측면이 있고 또 인재원에서는 가급적이면 쉽게 하려고 애를 씁니다.)

올해는 특히 처음으로 생활참선 전문코스도 개설했습니다.

2년 4학기 과정으로 성철스님 선문정로를 교재로 사용하며 세미나와 토론으로 진행돼 이론을 갖춰 체험과 실천을 병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마경, 마조어록, 참선경어 등 참선의 필수 경전과 선어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해인사 백련암 원택스님을 비롯해 해인총림 유나 원타스님의 특별법문이 진행되며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힐링멘토 혜민스님 초청 특강도 이어집니다.

전문코스가 끝나고 일정의 실참 수련을 마치면 생활참선 지도자 1급 자격증도 주어집니다.

INT- 엄상호 / 불교인재원 이사장
(저희들이 포교 사업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이게 우리만 하는 게 아니고 강좌에 참여하는 신도님들이 그렇게 얘기 하시고 하니까 우리들이 힘이 납니다. 사회적으로 많이 알려져서 인재원 강의 들으러 강좌에 참석하는 분들이 많아지면 우리 뜻하는 바가 불교가 뜻하는 바가 이뤄지지 않는가.)

학업과 실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참선으로 지혜와 용기를 주기 위해 만 30세 이하는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불교인재원과 성철선사상연구원의 참선 전문교육을 통해 참선이 생활화, 대중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BTN뉴스 이석호입니다.


이석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